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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명 변경부터 동접 기록 경신까지…'최고의 해' 보낸 S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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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사명 변경부터 동접 기록 경신까지…'최고의 해' 보낸 SOOP

아프리카TV서 SOOP로 사명·서비스명 변경
올해 최고 동접자 수 54만명 기록 수립
올해 개설된 방송만 675만개

이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4-12-23 16:54

올해 아프리카TV에서 SOOP로 리브랜딩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은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자료=SOOP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아프리카TV에서 SOOP로 리브랜딩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은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자료=SOOP
2024년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이 20년 만에 사명과 서비스명을 변경하고 서비스 개선과 신규 UI/UX를 선보이는 등 대대적인 뉴브랜딩을 선보인 해다. 여기에 신규 스트리머들의 유입과 콘텐츠 다양화, 그리고 플랫폼 생태계의 확장은 SOOP을 더욱 다채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킨만큼 다양한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 올해 최고 동시접속자 수 54만명 기록


올해 SOOP에서 가장 많은 동시 시청자 수를 기록한 날은 10월 27일로, '2024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월즈)' 4강 T1 대 젠지의 경기가 있던 날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팀이 만나 결승 진출을 가르는 경기에 많은 유저들이 몰려들며 올해 최고 동접자 수인 54만명을 기록했다.

SOOP은 스트리머에게는 새로운 콘텐츠를, 유저에게는 더욱 다양한 방송을 제공하기 위해 e스포츠 중계권 확보, 자체 대회 제작, 스트리머 대회 지원 등 다방면에 걸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EWC(Esports World Cup) 및 월즈 중계와 더불어, SSL(SOOP STARCRAFT LEAGUE), SVL(SOOP VALORANT LEAGUE) 등 보다 확대된 e스포츠 콘텐츠를 선보이며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다.

◇ 올해 최초 방송 스트리머 5만3000명, 개설 방송 675만개


올해 SOOP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 신규 스트리머 수는 지난해 대비 약 35% 증가한 5만3000명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올해 SOOP에서 675만개의 방송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SOOP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지향하며 신규 스트리머의 안정적인 플랫폼 활동에 힘써왔다. 먼저 '방송 장비 지원', '베스트 스트리머 신청 조건 완화' 등의 혜택이 있는 스트리머들을 위한 프로젝트 'Welcome!'과 'HELLO SOOP'을 통해 본격적으로 신규 스트리머들의 활동 지표가 상승했다. 또한, e스포츠 대회 '어쎔블'과 스포츠 대회 'SOOPER LEAUGE' 등 활동 분야 구분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한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신규 스트리머들을 플랫폼 활동이 확대됐다.

SOOP은 이렇게 플랫폼에서 처음 활동을 시작한 스트리머들이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도록 신인 스트리머 지원 프로그램 '루키존',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콘텐츠지원센터' 등 지원 정책 확대를 계속해서 이어갈 방침이다.

◇ 버추얼 카테고리 5배 성장


2024년 SOOP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카테고리는 단연 버추얼이다. 누적 방송 수 기준으로 버추얼 카테고리는 지난해 대비 약 5배 성장했다. 올해 SOOP에서는 인기 스트리머 '우왁굳'과 인기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뿐 아니라 수많은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새롭게 방송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SOOP은 광학식 모션 캡쳐스튜디오 대관 지원, 콘텐츠 제작 지원, 공식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며 보다 버추얼 카테고리 활성화에 힘써오고 있다.

◇ 채팅 45억회·숏폼 19억5000만 개·캐치스토리 1억3000만 개 생성


유저들이 기록한 의미있는 숫자들도 있다. 먼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합산한 SOOP의 총 채팅 수는 총 45억회를 달한다. 월 평균 4억회, 1초마다 154건의 채팅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또한, 유저들이 직접 숏폼을 만들 수 있는 '캐치(Catch)'의 경우 올해 19억5000만개가 넘는 콘텐츠가 생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도입된 VOD 요약본 기능의 '캐치 스토리'도 출시된 지 약 1년 만에 1억3000만개가 만들어질 만큼 이용이 빠르게 늘고 있다.

◇ 자체 제작 발로란트 리그 'SVL' SOOP 글로벌 성과 입증


SOOP의 글로벌 플랫폼 론칭은 올해 e스포츠 대회 'SVL(SOOP VALORANT LEAGUE) 2024'에서 그 성과를 잘 보여줬다. SVL 2024는 6일간의 대회 동안 누적 시청자 수 260만명을 기록했으며, 이 중 190만명 이상이 해외 시청자로 집계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대회는 한국어,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송출돼 글로벌 팬층을 효과적으로 확보했다.

특히, 북미팀 NRG가 우승한 결승전은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SVL은 SOOP의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로 자리 잡았다. SOOP은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용자와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며 해외에서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 LCK 구단 방송 송출·국내 스트리머 동시 송출 지원 확대


SOOP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T1 소속의 '페이커'는 물론, 젠지, DRX 등 인기 구단의 선수들이 참여하는 개인 방송은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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