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걸 그룹 '이세계아이돌'의 멤버 '고세구'가 올 2분기 글로벌 버튜버 중 누적 시청 시간 7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럽 1인 미디어 통계 분석 플랫폼 스트림해칫이 2일 공개한 '2024년 2분기 라이브 방송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고세구는 SOOP(숲) 플랫폼에서 누적 시청 시간 총 590만시간을 기록했다. 세계 버튜버 중 7위, 국내 버튜버 중에선 유일하게 10위 안에 들었다.
버튜버 시청 시간 최상위권에선 일본의 양대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다. 니지산지의 남성 버튜버 '쿠즈하'와 '카나에'가 각각 1위와 3위,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여성 버튜버 '우사다 페코라', '사쿠라 미코', '미나토 아쿠아'가 2위, 4위, 6위를 차지했다. 5위는 미국 버튜버 '아이언마우스'였다.
스트림해칫 측은 "특히 미나토 아쿠아와 고세구가 올 1분기 대비 각각 392%, 202%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톱10에 새로이 올라섰다"고 분석했다.
고세구는 올 5월 5일부터 7월 1일까지 스트리머 '악어'가 운영한 마인크래프트 합동 방송 콘텐츠 '악어의 놀이터 2'의 주요 멤버로 참여했다. 같은 이세계아이돌의 멤버 '비챤', 타 스트리머 '김계란'과 '핑맨' 등과 함께 자체 길드 '신세카이'를 창설, 지속적인 합방을 가졌다.
스트리머 전체 통합 순위를 살펴보면 미국의 '카이세낫(KaiCenat)'이 총 누적 시청 시간 4380만시간으로 1위에 올랐다. 한국 스트리머 중에선 SOOP의 '와꾸대장봉준'이 1600만시간으로 10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