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특징을 살려 개발진은 '무한의 계단' IP를 활용한 학습 만화를 출시해왔다. 또 지난 1년 동안 진행해온 프로모션을 보면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 컬래버레이션이나 '세계사 퀴즈', '지우개 피하기', '선생님 몰래 도시락 먹기' 등 학교 생활에 포커스를 맞춘 이벤트를 선보여왔다.
넵튠 측은 "이용자 중 4~50대가 대다수인데, 이들이 대부분 부모님의 기기를 활용하는 아이들일 것으로 보고 있다"며 "실질적으로는 약 80% 전후의 이용자들이 초등학생일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센서타워에 따르면 '무한의 계단' 이용자 인구통계학 비율은 2021년 1월부터 올 8월까지 기준 18~24세 이용자가 14.4%, 25~34세는 13.6%, 35~44세 45.6%, 45~54세 22.7%였다.
[모바일 랭킹] 학습 만화까지 출시…'장수 초통령' 무한의 계단
이미지 확대보기구글 플레이스토어 8월 2주차(8월 5일~11일) WAU(주간활성이용자) 순위를 나타낸 표. 순위 변동과 증가율은 1주차(7월 29일~8월 4일)와 비교한 것. 표=모바일인덱스·이원용 기자
무한의 계단 외 게임들의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달 31일 신규 시즌 업데이트가 적용된 '전략적 팀 전투(TFT)'가 WAU 5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WAU 11위는 '블록 블래스트(23만509명)', 12위는 'EA 스포츠 FC 모바일(22만4235명)'이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8월 2주차 WAU 톱10 게임 중 같은 주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게임은 매출 6위에 오른 '로얄 매치'였다. 이 외 '브롤스타즈'가 9위, 'TFT'가 10위, '로블록스'가 11위, 'FC 모바일'이 14위를 기록했다.
같은 주 매출 톱5 게임의 WAU와 전주 대비 변화율은 △1위 엔씨소프트 '리니지M' 12만2223명(-14.45%) △2위 퍼스트펀 '라스트 워: 서바이벌' 15만2526명(+0.88%) △3위 스마일게이트 '로드나인' 7만5507명(-4.28%) △4위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5만4737명(-5.44%) △5위 센추리 게임즈 'WOS: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9만3598명(-4.01%)로 집계됐다.